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자동차관련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는 미래형 자동차 - 혼다 FC 스포트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는 미래형 자동차 - 혼다 FC 스포트

2008 LA 모터쇼에서 일본의 혼다 자동차는 수소연료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세 번째 FC시리즈인 ‘FC 스포트 (FC Sport)’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FC 스포트가 가장 주안점을 둔 부분은 디자인의 유연성과 혼다가 최근에 개발한 V 플로우 연료전지 기술의 잠재능력이다. V 플로우 연료전지 기술은 이미 혼다의 FCX 세단에 적용되어 그 가능성을 인정받은 기술로, 스포츠카인 FC 스포트에 적용하기 위하여 무게를 최대한 줄였으며 무게중심도 최하단 수준으로 낮추었다. 또한 강력한 전자모터의 성능과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제로’를 달성한 점도 특징이다. 가벼운 무게와 고성능의 엔진덕분에 FC 스포트는 거의 수퍼카에 버금갈 정도의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고성능의 혼다 연료전지와 공기역학을 적용한 유선형의 차체가 어우러져 자동차의 잠재 성능을 상당 수준 향상시켰다. 또한 모듈 방식의 연료전지 패키지와 전자 드라이브 트레인이 결합하여 자동차가 저무게중심을 잡는 데 일조하고 있다. 차체의 축 사이에 무게중심이 형성됨으로써 각각의 바퀴에 균등하게 하중을 배분할 수 있어 차량의 안정성 확보에 큰 역할을 하는 것이다.


자동차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혼다 V 플로 연료전지 스택은 100kw의 출력(기존의 FC Stack-86kw)으로 운행능력을 혁신적으로 강화시켰을 뿐 아니라, 영하 30°C의 낮은 온도에서도 운행할 수 있도록 능력을 향상시켰다. 또한 초경량, 콤팩트한 디자인의 연료전지 스택을 뒷좌석 부분에 장착하고, 배터리팩은 자동차 중앙의 하부에 설치해 공간과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출처http://corporate.honda.com/press/article.aspx?id=487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