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핸드폰/통신기기

파나소닉,전선을 통하여 전기 자동차와 집 안의 가전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전력선 통신기술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나소닉(Panasonic)은 홈네트워크를 통한 인터넷 연결에서 한 단계 진화하여 전선을 통하여 전기 자동차와 집 안의 가전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장치를 1월에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2009 세계가전박람회(CES)에서 선보일 예정이라 한다.


파나소닉이 개발한 전력선 통신기술(HD-PLC, High-Definition Powerline Communications)은 홈네트워크 시대라는 변화가 만들어낸 제품이다. 어느 집에나 있는 전원 콘센트를 네트워크용 단자로 이용하고, 전기선을 유선 네트워크로 활용해 간편하게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기술이다.


참고로 현재 전력선을 이용한 네트워크 기술은 파나소닉과 홈플러그 파워라인 얼라이언스(HomePlug Powerline Alliance), 유니버셜 파워라인 협회(Universal Powerline Association) 세 곳이 기술표준을 선점하기 위해 각축을 벌이고 있는 상태이다. 세 개의 시스템 모두 이더넷 케이블 없이도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서로 간에 양립할 수 없다는 점도 특징이다.


이번 박람회에서 파나소닉이 선보일 카 네트워킹 시제품의 경우, 집 안에서도 전기 자동차와 연결된 기기를 이용하여 차량의 충전상태 등을 점검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전력선 통신 어댑터를 장착한 모델의 경우에는 보안 카메라와 감시 시스템까지도 추가된다고 한다.


출처 http://panasonic.co.jp/corp/news/official.data/data.dir/jn081226-1/jn081226-1.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