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비디오

NEC.형광등 조명에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는 무선 카메라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12. 5. 16:2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의 NEC 사는 형광등 조명에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는 무선 카메라를 출시했다. 전력을 공급받기 위해서는 단순히 전구에 링 모양의 부품을 부착시키면 된다. 


이는 충분한 태양광이 존재할 때에만 에너지를 저장시킬 수 있는 태양에너지의 불편함을 뛰어넘는다. 형광등으로 충전되는 무선 카메라는 24시간 전원 고갈의 우려 없이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물론 사무실 조명이 24시간 켜져 있다면 말이다.


그러나 사무실에 아무도 없는데 밤새도록 모든 조명이 켜져 있다면 다소 부적절할지도 모른다. 때문에 직원들이 업무에 열중하고 있는 저녁과 밤사이라면 만족스러운 방안일 것이다.


이 무선 카메라는 전원공급 장치가 필요 없다. 모든 필요조건은 비디오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한 전구가 장착된 형광등 조명 기구이기 때문이다.


NEC 사는 이 새로운 무선 카메라를 비디오 시스템으로 직원의 출결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오피스 빌딩 내의 미팅 룸의 이용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슈퍼마켓 및 편의점에서의 고객 행동을 분석하는데 이용하고자 한다.
 

이 카메라는 형광등 조명에서 AC 전원(45-100kHz)에 의해 발생하는 자기장을 이용해 전자유도 방식으로 전력을 공급받는다. 이 색다른 무선 카메라는  120mW에서 작동가능하며 형광등의 전원공급에 맞춰 비디오 촬영 주파수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다.


이 카메라는 10초마다 영상을 촬영하며 VGA (640 x 480), QVGA (320 x 240), QQVGA (160 x 120)의 해상도를 지원한다. 영상 전송은 IEEE802.11b가 호환되는 무선 랜을 통해 이뤄진다.


기자회견에서 가격이나 시판일정에 대한 발표는 이뤄지지 않았지만 2007년 12월 5일부터 7일까지 도쿄 빅 사이트에서 개최되는 아이엑스포(iExpo)2007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출처 Coolest Gadget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