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IT

오토데스크, 수십 편의 겨울 블록버스터 영화에 채택되어 최고의 특수 효과 창출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환상적인 특수 효과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매해 연말연시 시즌이 돌아오면, 극장가는 화려한 영상미를 자랑하는 블록버스터 영화들로 물결친다. 약 30년 남짓 되는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 속에서 영화의 특수 효과 범위는 현재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표현해 낼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다. CG를 활용하여 블록버스터급 영화를 제작하는 선두 포스트 프로덕션 社로는 이필름(EFILM), 소니 픽쳐스 이미지웍스(Sony Pictures Imageworks), 프레임 스토어 CFC(Framestore CFC) 등이 있으며, 모두 오토데스크(NASDAQ:ADSK)의 솔루션을 활용하여 최상의 결과물을 구현하고 있다. 올 겨울에도 이미 개봉 중이거나 예정중인 25편이 넘는 블록버스터 영화 속에서 디지털 캐릭터, 배경, 시각효과 생성을 위해 활용된 오토데스크 솔루션의 기술력을 확인 할 수 있다.

오토데스크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마크 페티트(Marc Petit) 수석 부사장은 "연말 연시는 영화 제작자와 관람객 모두에게 특별한 시기"라며 "디지털 아티스트들은 오토데스크의 기술을 활용하여 관객에게 매해 더욱 환상적인 경험을 선사할 수 있었다. 이에 눈에 띄지 않는 미묘한 효과에서부터 입이 절로 벌어지는 엄청난 효과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시각 효과에 대한 관람객의 기대 수준은 매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오토데스크가 인간의 상상력에 생명을 불어 넣는 창의적인 툴을 제공하는 선두 업체라는 것이 자랑스럽다"라고 말했다.

EFILM은 영화, TV 시장에 DI(Digital Intermediate: 후반 색 보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적인 업체이다. DI란 아날로그 필름을 통째로 디지털 파일로 바꿔 색상 등을 보정하는 작업으로, 최근 영상 분야에서 색의 질과 운용이 완성도를 가늠하는 척도로 꼽히면서 그 중요성이 더해가는 분야이다. Autodesk Lustre(러스터), Autodesk Incinerator(인시너레이터) 솔루션의 독점적 구성으로 이루어진 EFILM의 EWORKS 컬러 그레이딩 시스템은 다수의 연말 연시 영화의 DI 작업에 활용되었다. 대표적인 영화로 나는 전설이다(I Am Legend), 색 계(Lust Caution), 마고리엄의 장난감 백화점(Mr. Magorium's Wonder Emporium),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No Country for Old man), 찰리 윌슨의 전쟁(Charlie Wilson's War), 스파이더윅 연대기(The Spiderwick Chronicles) 등이 있다.

런던에 소재한 Framestore CFC는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솔루션인 Autodesk Maya(마야)와 시각 효과 솔루션인 Autodesk Inferno(인페르노)을 활용하여 초대형 판타지 영화인 황금 나침반을 제작하였다. Framestore CFC의 로렌트 휴거니어트(Laurent Hugueniot) CG 감독은 "영화 속에서 북극 배경, 얼음, 눈 등 표현하기 까다로운 장면을 제작하고 조명을 추가하기 위해 시각 효과 파이프라인으로 마야를 활용하였으며, 주요 영웅으로 등장하는 대형 갑옷을 입은 북극곰을 구현하기 위해서도 마야가 사용되었다"며 "최상의 툴인 마야는 탁월한 유연성으로 자체 툴 혹은 파이프라인의 다른 패키지들과 쉽고 효율적으로 통합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Autodesk Maya 및 Inferno가 활용된 <황금 나침반>

Sony Pictures Imageworks는 지구 상의 마지막 생존자에 관한 공상 과학 스릴러물인 나는 전설이다(I Am Legend)를 제작하기 위하여 Maya와 시각 효과 솔루션인 Autodesk Flame(플래임)을 사용하였다. 리사 디널(Lisa Deaner) 선임 리드 Flame 효과 아티스트는 "Autodesk Flame은 Imageworks에서 라이브 액션, CG 영화를 제작하기 위한 중요한 툴이다. 나는 전설이다의 경우, 빠르게 움직이는 복잡한 뉴욕시 거리의 장면에 많은 사람들의 움직임을 연동하여 통합하는 것이 특히 어려웠다. CG로 형상화한 사슴, 잡초 및 세월의 흔적 등을 정확하게 통합하고 강조해야만 했다. Flame의 트랙커(Tracker), 페인트(Paint), 모듈러 키어(Modular Keyer), 스파크스(Sparks) 등의 기능을 통해 이러한 문제들을 쉽게 해결 할 수 있었다. Flame은 복잡하고 까다로운 합성에 필요한 '모든 기능'과 이에 적합한 기법을 제공한다"고 극찬했다.

앨빈과 슈퍼밴드(Alvin and the Chipmunks)을 제작한 포스트 프로덕션인 Rhythm and Hues(리듬 앤 휴즈)는 Maya와 Flame를 사용하였다. Flame 아티스트인 존 헬러(John Heller)는 매우 짧은 기간 내에 복잡한 장면을 합성해내야 했다고 회고하며, "장면 자체에 복잡한 추적, 키잉, 변위 설정이 포함되어 있었을 뿐만 아니라 이를 대규모 멀티 레이어 매트 페인팅 트랙에 적용해야 했다. Flame 시스템이 없었다면 기한 내에 작업을 완료할 수 없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Autodesk Maya 및 Flame이 활용된 앨빈과 슈퍼 밴드
Rhythm and Hues는 또한 킹덤(The Kingdom)의 합성 작업을 위하여 오토데스크 솔루션을 사용했다. 헬러는 "예를 들어 세트를 여러 번 확장해야 했던 대규모 테러리스트 폭발 장면과 같이 킹덤에서 가장 복잡하고 까다로운 장면을 완료하기 위해 Autodesk Inferno, Flame 시스템을 사용했다. 이 시스템은 복잡한 트래킹과 색상 보정 작업의 중추적엔 역할을 담당했다. 또한 CG 자산, 실제 효과 및 매트 페인팅을 구성하는 데에도 활용하였다"라고 밝혔다.

Autodesk Flame이 활용된 킹덤의 철거장면

영국의 선두 포스트 프로덕션 중 하나인 Cinesite(씨네사이트)는 크리스마스 영화 프레디 클라우스(Fred Claus)의 순록을 텍스처하고 모델링하기 위하여 Maya와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인 Autodesk Mudbox 활용하였으며 특히 Maya를 통해 순록을 현실감있게 애니메이트 할 수 있었다. 황금 나침반의 제작을 위해 Cinesite 아티스트들은 Mudbox를 사용하여 리 소클스비(Lee Scoresby)의 기구를 모델링하고 여러 물체의 변형 맵을 생성했으며 Maya를 통해 모든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악마들을 완성했다. Maya는 소클스비의 기구 뿐만 아니라 볼방갈에서의 광대한 최후 전투 장면의 디지털 배경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

오토데스크 기술을 사용하여 제작된 그 밖의 최신 영화들은 다음과 같다.
- 황금 나침반: Digital Domain(디지털 도메인)은 황금 나침반의 기계적 부품과 관련된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에 Maya를 사용했다. 또한 Maya는 진실을 말하는 기구의 내부 작동 장면을 생성하도록 도왔다.
- 에이리언 vs. 프레데터: 레퀴엠(Aliens vs. Predator: Requiem): Hydraulx(하이드로룩스) 는 영화의 400여 시각효과 장면을 생성하기 위하여 Flame, Inferno, Maya를 사용했다.
- 마고리엄의 장난감 백화점(Mr. Magorium's Wonder Emporium): Mokko Studios(모코 스튜디오즈)는 Maya 소프트웨어를 사용했다.
- 카이트 러너(The Kite Runner) 및 앨빈과 슈퍼밴드: LaserPacific Media(레이저퍼시픽 미디어)는 디지털 컬러 그레이딩을 위해 Lustre를 사용했다.
- 베어울프(Beowulf): Sony Pictures Imageworks는 로버트 저메키스(Robert Zemeckis) 감독의 놀라운 입체 영화를 제작하기 위해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솔루션인 Autodesk MotionBuilder와 Maya를 사용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