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봇/'로봇공학

노인들의 운동을 돕는 도우미 로봇 ‘타이조(Taizo)’

반응형

일본은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는 로봇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제너럴 로보틱스(General Robotics), 국립 첨단산업과학 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Advanced Industrial Science: AIST), 이바라키 현 헬스 플라자와 공동으로 ‘타이조(Taizo)’를 개발했다. 타이조는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노인들의 운동을 돕는 도우미 로봇으로 개발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타이조는 체조라는 의미를 지닌 일본어 ‘타이소(taisou)’를 언어 유희한 명칭이다. 타이조는 높이가 72cm이며 벨벳처럼 부드러운 질감의 우주복을 입고 있다. 이 휴머노이드 로봇은 광대처럼 웃고 있는데 이는 첨단 기술에 대해 약간의 거부감을 갖고 있는 노인들에게 로봇을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일종의 장치다.


무게가 6.5kg인 타이조는 26도 각도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으며 노인들이 따라할 수 있는 약 30여개의 다양한 움직임을 보여준다. 타이조에게 주어진 임무는 노인들의 운동을 돕는 것이므로, 이 로봇이 시연하는 동작의 대부분은 의자에 앉아서 따라할 수 있는 것들이다. 하지만 일부 동작은 일어선 자세에서 따라해야 하는 것들도 있다.


이 로봇은 한번 충전으로 약 2시간가량 작동할 할 수 있으며, 심지어 몇 가지 기본적인 말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서 간단한 구어 명령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단체 운동을 리드하는 것도 가능하다.


리눅스 기반에서 조작되는 타이조는 적외선 리모트 컨트롤을 통해서도 조작이 가능하며 유무선 LAN과 블루투스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AIST와 제너럴 로보틱스는 내년부터 타이조의 시판에 들어갈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예정된 판매가는 약 80만 엔 정도다. 또한 타이조의 렌탈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도 갖고 있다.


출처 http://www.generalrobotix.com/product/taizo/index.ht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