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후! 거기 오픈 API 공개, 지도/검색 기능을 탑재한 신규 서비스 제작과 공유 가능
야후! 글로벌 지도, 지역명 검색 등 야후! 닷컴과 한국에서 개발한 오픈 API 제공
인터넷 생산 가치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오픈 플랫폼 제공에 앞장설 것

야후! 코리아(www.yahoo.co.kr, 대표 김진수)는 사용자들이 오픈API(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이용해 야후! 지도를 자신들이 원하는 사이트에 붙이거나, 새롭게 개발해 사용할 수 있도록 '야후! 거기 오픈 API'(kr.open.gugi.yahoo.com)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2004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야후! 거기'는 사용자 관심지인 POI(Point of Interest)기반의 지역 검색 서비스는 물론, 지도와 연계된 지역정보를 제공하며, 국내 지역서비스의 새장을 열었다.

이번 야후! 거기 오픈 API 서비스 제공으로 사용자들은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야후! 지도 API를 한글로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세계지도는 물론 국내 지도까지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이용자들은 DHTML 및 JavaScript를 이용해 사용자의 사이트에 지도를 붙이거나, 야후! 지도 기능을 탑재한 독창적인 서비스를 제작해 다수의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다.

특히, '야후! 지도 오픈 API'은 야후! 닷컴에서 만든 API와 한국에서 자체 개발한 API로 제공되며, 지도 API(위성/하이브리드/세계일반), 전 세계 유명한 지역 명을 한글 및 영문으로 검색할 수 있는 검색 API, 좌표-지명 변환 API 등을 활용해 다양한 지도 기반의 서비스를 만들고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동산 매물 위치와 정보를 지도 위에 쉽게 표시하거나, 추천 여행지 정보를 담은 나만의 지도 등 다양하게 구현해 낼 수 있는 것.

'야후! 거기 오픈 API' 를 사용하려면 간단한 등록 절차를 통해 'API키'를 발급 받아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야후! 검색 창에 '지도 API'라고 검색하거나, 오픈 API 공식 안내 사이트(kr.open.gugi.yahoo.com) 및 야후! 개발자들과 직접 질문/답변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오픈 API 블로그'를 이용하면 된다.

한편, 야후! 의 세계적인 사진 커뮤니티 플리커(Flickr) 서비스는 거의 모든 기능이 오픈API로 제공되고 있으며, 전세계의 많은 개발자들에 의해 독특하고 재미있는 서비스가 계속 선보여지고 있다. 또, 지난 2005년부터 야후!는 위젯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공개했으며, 직접 위젯을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위젯 제작 가이드'를 통해 위젯 마니아들의 참여 확대를 독려하고 있다.

야후! 코리아 김 제임스 우 총괄 사장은 "야후! 코리아는 참여와 공유를 추구하는 웹 2.0 사상을 반영, 다양한 인터넷 콘텐츠 생산과 가치창출을 위해, 야후! 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API를 국내에 지속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며 "야후! 거기의 오픈 API 활용해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자유롭게 매쉬업 서비스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라고 말했다
[소프트웨어/IT] - 구글코리아 2007년 국내 인기 검색어 발표
[소프트웨어/IT] - NHN, 일본검색 준비지원 신규법인 'NHST' 설립
[소프트웨어/IT] - 구글코리아, 사이트 맞춤검색 출시
[소프트웨어/IT] - 웹솔루션판매 CGIMALL
[소프트웨어/IT] - LG텔레콤, 야후와 무선인터넷사업 전략적 제휴
[도메인/키워드] - 검색엔진마케팅 서치안(searchian)
[도메인/키워드] - 온라인 검색 광고의 선두주자 오버추어 코리아(overtur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