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IT

다음, 사용자 패턴 분석 기반 디렉토리 검색사이트 정식 오픈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 9. 00:05
반응형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네티즌들이 주로 방문하는 사이트 정보를 분석, 사용자들의 동향을 보다 쉽게 알 수 있도록 한 디렉토리 검색사이트(http://directory.search.daum.net)를 정식 오픈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다음 디렉토리 內 등록된 모든 사이트들의 순위 및 통계 지표를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사이트 정보만을 제공했던 일반적인 방식을 탈피해 한층 더 입체적인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다음 디렉토리 검색서비스는 다음 플랫폼의 장점을 극대화 한 사용자 활동 기반의 랭킹서비스로 이미 세계 최대 트래픽 조사기관인 알렉사 등의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 중이며, 국내 포털에서는 처음 도입됐다.

그 동안 다음은 특정 사이트 이용자 및 방문 경로 등을 알려주는 웹분석 서비스인 '웹인사이드'를 비롯해 사용자들의 연령/성별/지역 등 다양한 성향을 추출하여 제공하는 ‘검색트렌드’ 등 국내 최대 규모인 약 2650만 명의 로그인 사용자(기준:코리안클릭)들을 기반으로 한 특화된 검색 서비스를 제공, 사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왔다.

이번에 선보인 다음 디렉토리 검색 서비스 역시 다음 툴바 사용자 중 익명 정보제공에 동의한 세계 최대 규모인 130만 명 패널들의 사이트 방문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카테고리별 인기 순위 및 각 사이트의 최신 통계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검색 결과의 정확성을 한 단계 높였다.

특히, 최근 일주일간 패널들이 방문하는 사이트 정보를 심층적으로 분석해 ▶ 주간 페이지뷰와 방문자수를 제공하는 기본지표, ▶성별, 연령대, 유입경로 등을 제공하는 상세 지표, ▶ 카테고리별 최대 3개 사이트의 순위/페이지뷰/방문자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 차트 등을 제공해 사용자 만족도를 대폭 향상시켰다.

예를 '태안군청'을 검색할 경우 해당사이트의 현재 이미지와 함께 전체 사이트 순위(2,016위), 주간 순 방문자수(46,438명)는 물론 정치/사회 사이트 중의 순위는 14위, 충청남도와 태안군관련 사이트에서는 1위를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또, 상세보기를 통해 남성보다는 여성이, 20대보다는 10대 사이에서 인기가 높고, 주로 '태안 자원봉사'라는 검색어를 통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한다는 것까지 분석해 보여준다.

다음측은 디렉토리 검색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이 보다 다양한 인기 사이트를 쉽고 간편하게 검색하고 상세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해, 유용한 사이트로의 접근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각 사이트 활성화에 일조한다는 방침이다.

다음 손경완 검색본부장은 “이번 디렉토리 검색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해당사이트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쉽게 획득할 수 있어 실용적인 검색도구로 활용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로그인 기반의 다음 플랫폼의 장점을 십분 활용, 사용자 활동에 기반한 다양하고 정확한 검색서비스를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