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IT

NEC, 비디오에서 사람 얼굴 인식해 정렬해주는 소프트웨어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 21. 23:25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NEC가 비디오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의 얼굴을 인식하여 리스트로 정렬해주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개발했다. NEC측은 이 소프트웨어가 비디오 기록을 검색하는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NEC에 의하면 이 기술은 가전제품, 휴대용 기기, 비디오 공유 웹사이트, 기업용 비디오 기록물에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NEC는 가까운 미래에 이 기술을 상용화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진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비디오 등장인물의 얼굴을 사람별로 그룹으로 묶은 후 이 소프트웨어는 각 인물사진의 그룹별 대표 사진을 선택한다. 그리고 비디오에 등장한 빈도수에 따라 대표 사진을 정렬하여 보여준다.


이 정렬된 사진들을 보면 사용자들은 각각의 비디오에 누가 나오는지 한 눈에 알 수 있다. 또한 등장인물의 이름을 모르더라도 누가 비디오에 나오는지 알 수 있어 좋다.


사람별로 사진을 모아 분류하기 위해 이 소프트웨어는 2단계의 클러스터 기술, 즉 유사성 정도에 따라 분류하는 기술을 사용한다. 1단계는 소프트웨어가 각기 다른 각도, 표정, 비디오 녹화시 조명 여건에서 찍힌 사람 얼굴을 그룹으로 묶는다. 기본 단위는 한번 녹화를 시작해서 멈춤 버튼을 누른 때까지의 샷(shot)으로 한다.


그리고 다음 단계에서는 소프트웨어가 모든 정면 사진을 모아 비교한다. 따로 분류한 그룹에서 비슷한 얼굴을 발견하면 두 그룹을 하나로 다시 묶어 한 명으로 인식한다.


NEC는 이러한 단계별 접근을 통해 사람 얼굴을 분류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실패 확률을 낮추었다고 한다. 비디오 리스트에 5명의 사람이 정렬되면, 소프트웨어는 약 80% 확률로 사람 얼굴을 인식하는데 성공한 것이라 한다.


출처 Tech O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