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IT

야후!, 신개념 블로그 검색 서비스 시작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7. 14. 11:44
반응형

황금배지 빛나는 인기 블로거를 만나자!

야후!, 신개념 블로그 검색 서비스 시작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블로그명’ 검색하면 해당 블로그 정보 한 눈에 파악 -

-      블로그 랭킹 서비스로 인기 블로거 검색 편리 –

-      중복문서 표시로 저작권 보호 및 양질의 콘텐츠 생산 장려 -



모든 블로거가 존중 받는 세상, 건전한 정보 소통의 장이 열렸다. 


야후! 코리아(총괄사장 김제임스우, www.yahoo.co.kr)는 중복문서 표시로 원본 게시물의 보호성을 높이는 한편 블로거 중심의 기능을 대폭 업그레이드 한 신개념 블로그 검색 서비스로 개편했다고 밝혔다.


작년 8월부터 개방화 전략의 일환으로 국내 주요 포털 및 설치형/독립 블로그를 총 망라한 오픈 블로그 검색 서비스를 제공해 온 야후! 코리아는 이번 개편이 블로그 활성화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새롭게 추가된 ‘블로그명’ 검색 기능은 방문하고 싶은 블로그명/닉네임/URL 등을 검색창에 입력하면 블로그 바로가기는 물론, 블로그 내 전체 글 수와 원본 글 수를 비롯해 해당 블로그를 참조한(In-link) 다른 블로그의 수와 최근 게시글 등 해당 블로그에 관한 종합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


특히 활성화 된 약 400만개의 블로그 지표와 메타 정보를 기반으로 웹 페이지의 퀄리티를 측정하는 야후! 만의 웹맵 기술을 통해 블로그 랭킹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 것이 눈에 띈다. 사용자는 검색을 통해 해당 블로그의 랭킹까지 동시에 확인하게 됨으로써 인기 블로거를 보다 쉽게 만날 수 있게 됐다. 순위는 황금빛 랭킹 배지에 보여지며, 랭킹 배지 소스를 복사해 자신의 블로그에 삽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랭킹은 한 달 단위로 업데이트 되며, 향후 주간/일간 단위로 주기를 단축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이번에 향상된 블로그 검색 서비스는 기존 웹 상에서 떠도는 중복문서를 표시함으로써 원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장려하는데 보다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야후! 검색 DB에 포함된 모든 블로그 글 중 중복 문서 필터링 기술을 통해 최초 게시자의 원문을 최우선적으로 보여주고, 중복된 문서는 원본 글 하단에 스크랩해 간 블로그 리스트와 함께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야후! 블로그 검색 데이터에 포함되지 않아 원본글이 누락되었을 경우, 사용자가 <원본글 등록 요청>을 하거나, 본인 의사에 따라 <블로그 검색 추가/삭제>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창구도 마련해 놓았다. 게다가 올 초부터 시범적으로 ‘블로그명’ 검색 시 검색 결과 최상단에 ‘바로가기’ 링크를 제공했던 서비스와 같이 누구나 쉽게 본인의 <블로그 바로가기>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야후! 코리아 검색팀 김봉균 부문장은 “이번 블로그 검색 서비스는 우수한 콘텐츠 생산을 장려하고 블로거 중심의 기능을 지원하는 통합 블로그 서비스”라고 설명하며 “컨텐츠 생산자인 블로거는 물론, 일반 사용자들에게 정보 습득 니즈의 양과 질을 동시 만족시킬 수 있는 건전한 정보 소통의 장이 되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한편 야후! 는 오는 16일부터 8월 15일까지 한 달간 블로그 검색 개편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자신의 블로그 랭킹을 검색한 후 자신의 블로그에 순위 배지를 달거나, 캡쳐해 게재하는 사용자 중 추첨을 통해 캐논 EOS-450D, 닌텐도 Wii, 스타벅스 커피 등 푸짐한 상품을 나눠준다. 또 ‘나와 비슷한 닉네임, 제목의 블로그를 찾아라’, ‘Top 블로거를 찾아라’, ‘중복문서 5개 이상인 원본글을 찾아라’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참여자 중에서도 추첨을 통해 닌텐도 Wii, 커피교환권 등을 지급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