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로봇공학

버지니아 공대, 물체를 단단히 잡을 수 있으며, 수화를 할 정도로 정교한 로봇 손

곰탱이it 2009. 5. 12. 20:39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버지니아 공대의 로봇 및 역학 연구소(RoMeLa)는 통조림처럼 무거운 물체나 계란처럼 약한 물체를 단단히 잡을 수 있으며, 수화를 할 정도로 정교한 로봇 손을 개발했다.


라파엘(RAPHaEL)이라고 명명된 이 로봇 손은 60 프사이(psi)의 압축 공기탱크와 아코디언 타입의 튜브 작동기로 동력을 공급 받는다. 또한 소형 제어장치로 손가락의 움직임을 조절한다.


이 제품의 경우, 공기의 압력에 의해 악력이 발생되는데, 가볍고 부드럽게 쥐어야 되는 것이라면 저압이 사용되고 단단히 쥐어야 되는 것이라면 고압이 사용된다. 압축된 공기의 탄력성으로 인해 로봇손의 손가락은 쥐고 있는 물체의 곡선을 따라 자연스럽게 조정할 수 있다.


라파엘은 이 연구소가 추진하고 있는 휴머노이드 프로젝트 찰리(CHARLI)의 일부이다. 이미 두 번째 시제품 디자인을 만든 상태이며, 이 새로운 모델은 찰리에 사용될 예정이다. 새로운 모델이 찰리의 몸에 연결되면, 물체를 쥘 뿐 아니라 사람처럼 물체를 잡아 위로 들어 올릴 수도 있다고 한다.


출처 http://www.eng.vt.edu/news/article.php?niid=1686

반응형